언론보도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고독사 예방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대응체계 구축' 진행
작성일
|
2021.04.13
작성자
|
관리자
관리자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이순희)2월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통해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적고립가구 지원 및 대응체계 구축사업 Single(싱글) 벙글 라이프’ 1차년도 본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사업은 우리주변의 이웃과 단절되어 생활하는 가구를 발굴하고 주민관계망 형성을 통하여 사회적 고립에서 멀어지고 이웃과의 관계를 가까워지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적 고립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주민 중심으로 15개의 주민네트워크조직을 구성하여 우리동네 복지학교가 운영될 예정이다. 우리마을 복지학교에서는 사회적 고립가구을 발굴 역할 수행을 위한 지역주민들의 구체적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와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주민이 거주하는 마을 중심으로 8곳에서 우리동네 맞춤형 복지사업이 함께 진행된다. 우리동네 맞춤형 복지 사업은 마을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이웃나눔 실천에 참여하도록 물품 기부 또는 재능기부 방식으로 운영된다.

주민네트워크조직 구성과 마을활동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 및 고립가구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여 필요한 지원을 연계함으로써 사회적 고립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한다.

 

이순희 관장은 이웃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적 고립가구를 발굴하고 이웃이 이웃을 돕는 지역주민 관계망 구축을 위해 복지관이 함께 하겠으며, 지역 내 고독사 예방을 통해 청주지역의 고독사 예방에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도움이 필요한 당사자 또는 이웃이 사회적 위험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할 경우 복지관 내방, 전화, 방문 요청으로 상담이 가능하며, 상담 및 문의는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043-275-7411 / 010-2770-7411)으로 연락하면 된다.


출처 : 청주장애인종합복지관, 고독사 예방 '싱글벙글 라이프' 사업 추진 - 충북과 나의 연결고리 '충북일보' (inews365.com)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고독사 예방 사회적고립가구 지원·대응체계 구축' 진행 - 복지데일리 (welfar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