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안전경영

복지관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용자에 대한 윤리
  • 장애를 이유로 어떠한 차별도 금지하고 인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한다.
  • 이용인의 욕구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용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직무상 취득한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해야 하며, 취득한 정보를 전문적 관계에 이용하는 목적이라도 이용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서비스 과정에 이용인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고,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알 권리를 존중한다.
직원에 대한 복지관 윤리
  • 복지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 복지관은 공개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 등을 실시한다.
  • 성별, 학력, 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교육, 이동, 진급 등에 대한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
  • 복지관은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직원의 행동 윤리
  •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한다.
  • 직원은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대내외 연수나 교육과정에 솔선하여 참여하고 그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다.
  • 직원은 재직기간 중에 습득한 정보에 대한 비밀의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사전승인 없이는 절대로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이는 퇴직 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 직원은 시설물의 정리정돈과 청소, 폐기물 관리 등 복지관의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한다.
협력기관에 대한 윤리
  • 상호 신뢰와 존중의 자세를 견지하여 협력기관과 복지관 모두의 이익이 증대되는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 모든 기관에게 협력기관 등록과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며 협력기관 등록과 선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행한다.
  • 모든 거래에 있어 거래 조건 및 절차에 대해 협력기관과 충분히 사전 협의하고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협력기관에게 경조사 및 각종 기념일을 알리거나 경조금, 선물 등을 수수해서는 안 된다.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 장애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성을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지역 장애인들의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포함한 장애인복지 관련 조사연구를 실시하며, 지역사회의 장애인들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지역사회 조직·단체와 관련된 정보 수집과 모임참여에 적극 노력하여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관리 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활동실적을 위조하지 않는다.
  •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이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인력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적극 노력한다.